2017년 12월 18일 월요일
로그인 회원가입 ID/비밀번호
사설 | 칼럼 | 기자수첩 | 기고/투고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기고]信念과 忍耐는 운명을 결정한다

취재기자 : 현대일보(hdib@hyundaiilbo.com) 취재일 : 2017-08-08

사람의 마음가짐은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일이다. 어렵다는 생각이나, 안 된다는 생각 때문에 조바심을 갔고 처음부터 포기하는 일처럼 자신을 망치는 지름길은 없다고 본다. 다른 사람들은 다 할 수 있는 일을 왜 나는 못하는가? 모든 일을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부터 출발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는 물질적 풍요의 삶 속에서 나에게 필요한 것을 쉽게 구할 수 있고,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이 살아갈 수 있는데 왜 하기 싫은 일을 힘들여서 해야만 하나? 하는 생각이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나약한 삶의 틀에 물든 결과로 보겠다.
우리는 사람을 평가할 때 그 사람의 됨됨이도 우선 중요하지만 하고자 하는 신념과 인내심에 대한 평가도 있어야 할 것이다. 그저 청탁이나 우연으로 부귀영화를 누려 보고자하는 시기는 지난 것 같다. 사람은 자신의 마음속에 꿈을 가지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신념과 인내하는 자세를 갖는다면 반드시 성공의 출발이라 보겠다.
이렇게 신념과 인내는 성공의 계단이다. 성공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 동안 스스로의 신념과 노력에 따라서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하고자하는 신념은 노력이 있어야 성공으로 가는 첫발을 디딜 것이며 그런 노력이 쌓이고 쌓여서 이루어진다고 보겠다.
논어의 안연편에 거지무권 행지이충(居之無倦 行之以忠)이란 말은 공자께서 마음에 두기를 게으름이 없게 하고, 행하기를 충실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프스 산맥 가까운 곳은 초원과 숲과 호수, 멀리는 험준한 산봉우리의 만년설로 유명하다. 이러한 알프스의 낮은 지대에는 쭉쭉 곧게 자란 아름드리나무들이 우거져 있다. 그러나 고도가 높아질수록 수목은 듬성듬성해지고 크고 곧은 나무는 보기 힘들다 한다.
해발 3000m의 수목 한계선에 이르면 나무들이 더는 살기 어려운 환경에 이르러 이 부근의 나무들은 나이에 비해 키가 작고 몸체는 뒤틀려서 기괴한 모습을 하고 있게 마련이다.
이런 나무들은 땔감이 되는 외에는 아마 쓸모가 없을 것 같다. 그러나 놀랍게도 세계적인 바이올린의 명품들이 바로 이런 나무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이렇게 열악한 환경을 이겨 낸 나무라야 세월이 가도 휘거나 터지지 않으며 연주할 때 공명도 잘된다고 한다. 이는 어려운 환경에서 꿋꿋하게 자라 쓸모 있는 나무로 변신한 불굴의 인내하는 정신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다. 우리도 언제든지 열악한 환경이라 하더라도 자신감부터 느끼고 출발한다면 반드시 뜻을 이룰 수 있다.
어느 백화점에 경영학을 전공한 젊은 두 친구가 함께 취직되었다. 이들은 당연히 전공과 연계된 경영부서에 보직을 받을 줄 알았다. 그러나 뜻밖에도 두 친구는 엘리베이터 안내원으로 보직을 받아 한 친구는 크게 실망하고 백화점을 그만두었다. 그러나 다른 젊은이는 엘리베이터 안내 일을 기꺼이 감당하면서 고객들과 교류로 구매 심리를 파악할 기회로 삼았다.
이 젊은이의 신념과 인내하는 마음으로 근무하는 모습에 감탄하여 곧 부서 책임자가 되었고, 나중에는 최고 경영자가 되었습니다. 이가 바로 백화점 왕 페니의 이야기이다.
지금 내 의지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쉽게 포기하는 일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일과 같기 때문이다. 같은 환경, 같은 기회가 주어져도 성공의 계단은 어느 순간에나 낙심하지 않는 사람, 위기를 기회로 삼는 사람, 신념과 인내의 사람에게 찾아온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영국의 철학자 존 스튜어트 밀은 “신념을 가진 한 인간의 힘은 흥미밖에 갖고 있지 않은 아흔아홉 사람의 집단보다 강하다”했다. 이는 신념이 있는 자만이 미래 큰일을 해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신념은 게으른 사람도 강한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제이 시 페니는 신념과 인내는 성공의 계단이라 했다. 성공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 자신의 신념과 노력에 따라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하고자 하는 신념은 바로 성공으로 가는 첫 디딤돌이며 그런 노력이 쌓이고 쌓여서 이루어진다.
쉽게 포기하는 사람은 미래가 없다. 어쩌면 당연한 말이다. 우리는 공부하는 데 힘이 들어도, 지금 하는 일이 힘이 들어도 낙심하지 말고 나에게 주어진 일에 성실하게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면 분명 좋은 기회가 올 것이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항상 아름다운 꽃길과 같은 순탄한 일만 있다면 얼마나 좋은가? 그러나 세상은 경쟁과 노력으로 자신의 운명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강철도 두들기면 더 강해지는 것처럼 좌절하지 말고 인내와 신념으로 꿈을 갖고 살아가려는 마음이 필요한 것 같다. 엘리너 루스벨트는 자신이 느끼는 열등감은 스스로 만든다고 했다.
젊은 세대들에게 어려움이 닥쳤을 때 눈앞의 문제를 해결해주기보다 좌절을 딛고 일어설 힘과 용기를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신념과 용기를 가진 사람은 바로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가진 사람이다. 우리 모두 희망과 용기를 갖고 아름다운 인생의 위대한 승리자가 되도록 노력하자.


권혁진
전 인천안산초교 교장

 


Untitled Document
   
  취재기자 : 비밀번호 :  

      기고/투고 기사목록  
 
[투고] 우리가족 생명 지킴이 기초소방시설 [2017-12-11]
 
 
[투고] 주택용 소방시설설치, 생명직결 필수 요소 [2017-12-08]
 
 
[투고] 공직자 청렴, 어디까지 왔나요? [2017-12-07]
 
 
[투고] 겨울철 화재, 대응보다 ‘예방’ 중요 [2017-12-07]
 
 
[투고] 제대군인 재도약 위하여 [2017-12-06]
 
 
[투고] 개인정보보호, 예방이 최선 [2017-12-06]
 
 
[기고] “노인요양시설 안전 시작, 우리 모두의 관심” [2017-12-06]
 
 
[투고] 우리의 무관심 속 아파하는 소화전 [2017-12-05]
 
 
[기고] 삼성오신(三省吾身)의 자아성찰(自我省察) [2017-12-05]
 
 
[투고] 공직사회의 청렴문화 정착 [2017-12-04]
 
  [1] [2] [3] [4] [5] [6] [7] [8] [9] [10] [다음 10개]  
       
  평택다살이교육 일환 초청 청소년 ..
  용인시 디지털도서관, 학교 DVD 연..
  인천부흥초교, 학습부진학생 특별..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중입 재배정..
  교과부 ‘학교문화 선진화 방안’..
  [기고] 제대군인 주간에 알아보는 ..
  “침출수 배수로 견고하게 정비”
  평택, 공무원 장애인 소통 수화교..
  안양시, 청년정책 서포터즈 모집
  군포시, 버스정류소 바람막이 호응
  수원, 청소년 모둠방 청개구리 연..
  오산 남촌동 행정복지센터, 간판교..
  수원 팔달구, 신규기초수급자 발굴..
  의왕시, 국가유공자 희생과 공헌 ..
     
  주안미디어 TV제작단 수상 이어져
  계양구, 여름철 재난대책 점검 ‘..
  어려운 이웃 위한 후원금 전달
  연수구, 어머니폴리스 연합 간담회
  신고부터 납부까지 한 번에 처리
  따뜻한 사회 만드는 자원봉사자 격..
  겨울 스포츠 메카 화도진 스케이트..
  서구지역사회보장협, 모범유공자 ..
  시, 음식관광 활성 ‘한식 맛 체험..
     
  회사소개 | 구독신청 | 광고문의 | 기사제보 | 개인보호정책 | 고충처리인 | 회원가입 | 오시는길 | 입사지원서
 
등록번호 - 가00026 (일간) 등록일자 - 1995년 5월 24일 | 발행 편집인 겸 회장 : 권오륜 | 사장 : 이상근 | 편집국장 : 조성원
(우)11162 (주소) 경기도 포천시 호국로 870 (설운동)
대표전화 : 031) 532-0114 / FAX : 031) 544-5005
  Copyright 2006 Internet Hyundaiilbo All rights reserved. Contact hdib@hyundai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