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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리 ‘인천공항고속도로’배당 잔치

취재기자 : 남용우 (hdib@hyundaiilbo.com) 취재일 : 2017-10-13

2배 비싼 통행료·1,900억 정부보조금 받고
2년간 무려 3,500억 지급… 자본금의 4.6배
민자고속도로인 \'인천공항고속도로\'를 운영하는 <㈜신공항하이웨이>가 2년 동안 무려 3,500억 원의 배당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2.2배의 통행료를 받고 국고보조금(MRG 등)도 2년간 1,913억 원이나 받은 것으로 알려져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원욱 의원이 12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2년간 주주들에게 현금배당 2,300억 원과 중간배당 1,200억 원을 지급했다. 이는 회사의 2016년말 기준 전체 자산(9,184억 원)의 38.1%에 해당하며, 전체 자본금(760억 원)의 4.6배에 달하는 액수다.
또한, 이 회사가 올해 3월 지급한 현금배당의 1주당 배당금은 8,548원으로(전체 1,300억 원 규모), 현대자동차의 올해 주당 현금배당금(보통주 4,000원/우선주 4,100원)의 2배를 넘는다.
이 회사가 이렇게 수천억대의‘배당잔치’를 벌일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막대한 수익을 거뒀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2016년 971억 원, 2015년 982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2016년말 기준으로 전체 이익 잉여금이 4,591억 원에 달한다.
문제는 이러한 수익의 근원이 세금과 국민의 비싼 통행료라는 것이다. \'
인천공항고속도로\'는 2016년 정부로부터 최소운영수입보장(MRG) 등의 명목으로 881억 원을 보조금으로 받았다. 동년 당기순이익인 971억 원의 90.7%에 해당한다. 2015년에도 1,032억 원을 받았는데 이는 당기순이익을 훌쩍 넘는 액수다. 가히 ‘최소운영수입보장’이 아니라 ‘최소순이익보장’이라 할 정도다.
이뿐 아니다. 인천공항고속도로의 통행료는 6,600원으로 재정구간으로 환산했을 때의 통행료인 2,900원보다 2.3배나 비싸다(그나마 2015년에 1,000원 인하된 것). 이렇게 2년간 벌어들인 통행료 수입만 2,957억 원이다.
이 의원은 향후 이 회사의 막대한 당기순이익과 배당은 계속될 것이라 예측했다. SOC 사업은 초기에 투자비와 이자비용이 크고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회사의 매출액은 2001년 1,062억 원으로 시작해서 작년에 2,410억까지 늘었는데, 반면 이자비용을 포함한 영업외비용은 2001년 885억 원에서 작년 357억 원으로 줄었고, 이에 따라 당기순이익도 2001년 -339억 원에서 올해 971억 원까지 늘었다.
이 의원은 “민간회사가 이익을 내어 주주에게 배당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국민들에게 2배 이상 비싼 통행료를 받고 정부로부터 MRG까지 받는 민자회사가 수천 억대의 배당까지 한다고 하면 국민들 중 누가 이해하겠는가”라며“민자회사는 일반 주식회사와 달리 지분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모두 배당을 가져가는 것으로 일반 국민들이 배당으로 인해 혜택을 보는 것도 아니다”고 덧붙였다.
㈜신공항하이웨이의 지분 구조는 교직원공제회 45.07%, MKIF(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24.10%, 교보생명 15.00%, 삼성생명 8.85%, 한화생명 3.50%, 우리은행 2.10%, 삼성화재 1.38% 이다.    
인천/남용우 기자 nyw@hyundai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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